본문 바로가기
레다의 생활정보/음식에 어떤 효능이?

오이 효능 6가지와 오이 부작용 알아보자! [피부에 좋은 오이]

by 레다Reda 2022. 6. 15.
반응형

과연 오이는 우리 몸에 좋은 것일까? 수분만 가득들은 오이, 오이의 효능과 오이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이는 쌈장에 찍어서도 먹고, 냉국으로 만들어서도 먹고 짜장면, 냉면 위에 올려져있기도 합니다. 먹는 용도로만 쓰는 게 아니라 오이를 잘라서 팩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호불호가 강한 채소이기도 한데요. 이런 호불호는 왜 나오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오이 사진 오이 효능 부작용 썸네일
    오이 효능 6가지와 오이 부작용 알아보자

    효능과 부작용

     

    첫 번째 효능 - 다이어트 (체중조절)

    오이의 효능 첫 번째,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오이는 얼굴에 오이팩을 할 정도로 수분이 많은 채소입니다. 오이 하나(100g)는 약 14kcal 정도로 같은 녹색채소인 브로콜리, 양배추보다 훨씬 적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량이 적다는 건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는 것이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에 제일 중요한 포만감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오이는 다른 식단과 같이 먹을 때에 빛을 발휘합니다. 다이어트 식단과 같이 먹으며 균형 잡힌 영양소와 포만감, 부족한 수분감을 낮은 칼로리로 채워줍니다.

    게다가 GI 지수가 낮은 편에 속하는 채소 기도 하지요.

     

    두 번째 효능 - 항산화 효능

    오이의 효능 두 번째, 항산화 효능입니다.

    오이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요. 쿠쿠르비타신, 리그난, 글루코 사이드, 아피제닌과 같은 성분들이지요. 이 성분들은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 농도를 내려줍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파괴시키고 산화시켜서 노화가 빨리 오게 만들고, 암세포가 더욱 빨리 증식되게 만듭니다.

    우리는 암에 걸리지 않아도 체내에서 암세포가 만들어집니다. 정상적인 몸이라면 암세포가 '암'이라고 할 만큼 증식되기 전에 체내의 방어기제들이 암세포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이지 않은 몸이라면 그 증식되는 속도를 방어기제들이 따라잡지를 못하여서 큰 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암세포가 생기고 증식하는 데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활성산소이고, 체내의 활성산소 농도를 떨어트려 줄 수 있는 것이 항산화 성분(산화를 막는, 방지하는 성분)입니다.

     

    오이 사진 잘라놓은 오이 옆에 흰 꽃
    오이 효능 6가지와 오이 부작용 알아보자

     

    세 번째 효능 - 간 해독 효능

    오이의 효능 세 번째, 간 해독 효능입니다.

    오이에는 칼륨과 비타민K가 풍부히 들어있습니다. 이 칼륨과 비타민K는 체내에 있는 노폐물과 나트륨, 중금속을 배출시킵니다.

    특히 오이는 천연적인 이뇨제라고 불릴 정도이니 더욱 해독 효능이 좋습니다. 풍부한 칼륨과 비타민K가 들어있고 이뇨작용을 하여 독소, 노폐물들을 더 빨리 제거시킵니다.

     

    네 번째 효능 - 혈당 관리

    오이의 효능 네 번째, 혈당 관리입니다.

    오이는 GI 지수가 15 정도로 낮은 채소입니다. 그러니 먹어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지 않고, 탄수화물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오이를 섭취 시 몸속에서 포도당의 흡수를 느리게 합니다.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시켜주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효능 - 피부 건강

    오이의 효능 다섯 번째, 피부 건강입니다.

    많은 분들이 피부 진정을 시키려고 오이팩을 합니다. 수분이 많아서 그런 것도 있지만 오이 안에 있는 카페인산, 비타민C 성분들이 피부의 염증과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실리카라는 성분은 오이 껍질에 많이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를 탄탄하게, 탱탱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습니다.

     

    여섯 번째 효능 - 신경질환 

    오이의 효능 여섯 번째, 신경질환입니다.

    신경질환에 관한 얘기는 아직 많이 연구되지 않은 얘기입니다.

    오이에 있는 피 세틴 성분은 항염증 성분입니다. 이 피 세틴 성분은 노화에 관련한 신경 질환이 뇌에 주는 영향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환자들의 인지, 인식 기능을 유지시켜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 연구결과도 있긴 하지만

    연구가 많이 이뤄지지 않은 분야입니다.

     

     

    반응형